네이버블로그_카카오톡 1:1상담 안내_페이스북
진료비하이패스 당뇨족부클리닉 블로그 카카오톡 1:1상담 안내 페이스북 ▒▒봉생병원▒▒
Untitled Document
직원광장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HOME 진료과/의료진 호흡기내과
 

호흡기내과는 주로 기침, 객담, 호흡곤란, 객혈을 주증상으로 내원한 환자를 진료하며 기관지, 폐장, 흉막의 질환들을 치료하는 내과의 한 분야입니다.
 
주요질환 

1. 감염성 질환 : 감기, 폐렴, 폐결핵
·2. 만성 폐쇄성 폐질환 : 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3. 알레르기 질환 : 만성 기침,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 비염
4. 간질성 폐질환 : 폐섬유화증
5. 폐암 및 흉막질환 (늑막염 등)
6. 기관지 천식
천식은 기도의 만성적인 알레르기 염증으로 인해 기관지가 좁아지고 예민해지는 질병입니다. 기도 내 호산구성 염증, 기도의 가역적인 폐쇄를 특징으로 합니다.
1) 원인물질 : 실내외의 흡입성 항원물질 및 직업적으로 노출되는 화학성 감작 물질 등이 있습니다.
실내 항원물질로는 집먼지 진드기, 바퀴벌레, 동물 항원(동물의 털) 및 곰팡이 등이 주요요인이며 실외 항원물질로는 꽃가루와 곰팡이 등이 포함됩니다. 
2) 증상 : 발작적인 기침, 호흡곤란, 천명(쌕쌕거리는 소리, 가랑가랑하는 숨소리), 지속적인 기침 등이 있으며 심한 천식 발작의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3) 진단: 폐기능 검사, 흉부 X-ray, 기관지 민감성 유발검사, 혈액검사와 알레르기 반응 검사 등이 있습니다. 
4) 치료 : 천식은 중증도에 따라 4단계로 분류하고 각 단계별로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우선적으로 흡입제를 사용하는데 흡입제는 기관지와 폐로 직접 흡수되므로 적은 양으로 충분한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환자가 임의로 치료하면 안되고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7. 만성기침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기침이라 하는데, 후비루 증후군(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것), 기관지 천식, 위식도 역류증후군이 3가지 원인이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일부 고혈압 약에 의한 것, 흡연, 결핵, 만성 기관지염, 폐암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와 같은 질환에 대해 검사해 보아야 합니다. 치료는 원인 질환에 따라 달라지며, 원인 없이 발생하는 기침은 없으므로 기침이 3주 이상 지속 된다면 호흡기내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8.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기침, 가래를 동반하는 호흡곤란이 주증상입니다. 보통 40대부터 서서히 발병하며 주로 흡연자들에게 많으나, 흡연의 병력이 없는 여자 환자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사망률의 4번째 원인을 차지하고 있는 질환입니다.
1) 원인 : 흡연, 직업적인 먼지, 화학물질, 실내/실외 공기 오염 
2) 증상
  (1) 호흡과 관련된 증상 : 초기에는 주로 이른 아침에 기침을 하는 정도에서 상태가 심해짐에 따라 많은 분비물이 발생하며 점차 호흡이 곤란해지게 됩니다. 
  (2) 저산소증으로 인한 증상 : 공기의 유통이 폐에서 잘 이뤄지지 않아 산소가 부족하게 되고, 점차로 심장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3) 전신적인 증상 :숨쉬기가 점점 더 힘들어지면 잘 움직이지 못하게 되고 점점 쇠약해지게 됩니다. 

3) 치료
  (1) 금연 : 가장 중요하며 폐기능 약화를 둔화시킵니다.
  (2) 기관지 확장제, 항염증제
  (3) 인플루엔자(독감)와 폐렴 예방접종
  (4) 산소요법
  (5) 폐 재활 훈련, 폐 용적 감소수술
 

9. 폐결핵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으로 주로 폐를 침범하며 신장, 림프절, 대장, 뼈 등 대부분의 장기에 침범할 수 있습니다. 
증상 :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병이 진행함에 따라 전신 권태감, 미열, 식은 땀, 기침, 가래, 체중감소, 적혈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진단 : 흉부 엑스선 검사와 객담에서 결핵균을 검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시작 전에 환자의 전신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몇가지 혈액검사를 실시합니다. 
치료내과적인 질병이고 적절한 치료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최소한 6개월 이상의 장기치료를 요하며 하루
한번 모든 약을 한꺼번에 복용합니다.  
 
 
검사 및 시술

· 흉부 X-ray 검사
· 흉부 전산화 단층 촬영
· 기관지 내시경 검사 및 내시경하 조직검사
· 폐기능 검사 : 만성 기침이나 호흡곤란이 있는 환자, 40세 이상의 흡연자에게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 천식 유발검사(메타콜린 기관지 유발 검사) : 기관지 천식이 의심되지만 현재 기도폐쇄가 없는 환자나 기관지 천식의 중증도를 평가하기 위해 시행되는 검사로 특히 만성 기침 환자에서 원인질환을 감별하는데 중요합니다.
· 객담검사
· 유도 객담 검사
· 인공호흡기 치료

 

 
 
Untitled Document
 
보건복지부 인증의료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