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블로그_카카오톡 1:1상담 안내_페이스북
진료비하이패스 당뇨족부클리닉 블로그 카카오톡 1:1상담 안내 페이스북 ▒▒봉생병원▒▒
Untitled Document
직원광장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HOME 진료과/의료진 신경외과
 

 

부산 최초의 신경외과의원으로 출발하여 60여년을 지역사회의 굳건한 의료기관으로 우뚝 서 온 봉생병원 신경외과는 ‘한국 신경외과계의 메카’라는 명성 그대로 ‘미세혈관 감압술, 뇌동맥류 수술, 뇌기저부 수술, 간질수술’ 등과 같이 난이도 높은 수술의 성공적인 시행으로 인정받아 왔습니다.
또한 전국 최초의 뇌종합검진센터를 설립하였고, 안면경련증에 대한 미세혈관 감압 수술, 뇌동맥류 수술에서 놀아운 기록을 세우면서 부산경남지역의 명실상부한 대표적 신경외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봉생병원 신경외과는 6명의 신경외과 전문의가 뇌혈관 질환, 뇌종양, 간질, 두부외상, 척수 및 척추 질환, 신경계의 선천성 기형, 신경계의 기능 이상 질환을 외과적으로 수술, 치료합니다.


최선의 진료를 위해 뇌항법장치(뇌수술용 네비게이션), 첨단 뇌정위수술기구를 비롯하여 최첨단 혈관내 수술 혈관촬영 장비, 뇌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경두개골 도플러(TCD), 뇌동위원소 검사기(SPECT) 등 첨단 의료장비와 경피적 뇌혈류측정기와 중앙 집중 감시장치를 구비한 중환자실, 뇌혈관센터, 뇌종양 센터를 운영하며 뇌동맥류, 뇌종양,뇌하수체종양, 안면경련증, 경추 및 요추 디스크 등의 환자의 치료에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질환

뇌졸중, 뇌동맥류, 뇌종양, 뇌하수체종양, 안면경련증, 간질, 척추디스크와 기타 척추 신경계 외상, 기타 신경계 질환

 

신경외과 검사

자기공명영상촬영(MRI), 경두개골 뇌혈관 도플러(TCD), 경동맥 초음파 검사, 안저촬영(Fundus Photography), 심전도(EKG) 및 흉부 X-선 검사, 뇌의 지적 노화검사, 자기공명 혈관촬영(MRA), 뇌혈류 측정검사(SPECT), 뇌파검사(EEG), 뇌컴퓨터 단층 촬영(CT), 뇌혈관조영술(Angiography), 컴퓨터 체열 측정(DITI)

 

특수클리닉

안면경련증 클리닉, 간질 클리닉, 뇌혈관질환 클리닉, 뇌종양 클리닉, 척추 클리닉, 인터벤션 클리닉

 

신경외과 외래 T.051.664.4110

--------------------------------------------------------------------- ------------------------------------

 

·뇌동맥류

뇌 안의 동맥 혈관이 가지를 치듯이 나뉘는 부위에서 비정상적으로 풍선(꽈리)처럼 부풀어 오른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뇌동맥 혈관 중 정상 혈관에 비해 약한 부분이 혈압을 이기지 못하고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현상으로 파열될 경우 심각한 뇌출혈(뇌지주막하 출혈)을 일으키는 뇌혈관 질환의 하나입니다.

 

*뇌동맥류의 치료방법

① 개두술을 통한 뇌동맥류 결찰술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관자 놀이 부위에 두개골을 절개하고 미세 현미경을 이용하여 뇌동맥류에 접근하여 뇌동맥류의 목부분(경부)을 미세한 클립으로 결찰하는 방법입니다. 뇌동맥류 수술은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고난도의 수술이며 따라서 수술에 따르는 후유장애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세 수술기술과 미세 수술기구들의 발전으로 고난도의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치료 성적을 거두고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② 혈관내 코일색전술

사타구니 부위의 동맥을 통해 미세한 관을 혈관 내부로 주행시켜 뇌동맥류에 도달한 다음, 뇌동맥류 안으로 미세한 코일을 채워넣음으로써 뇌동맥류 안으로 유입되는 혈류를 차단하여 파열을 막는 치료법입니다. 이 또한 안정성과 효과가 입증되어 현재 뇌동맥류 치료 분야의 주요 치료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뇌경색

뇌경색은 뇌혈관이 동맥경화, 혈전 등에 의해 좁아져서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거나 막히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혈관이 지나치게 좁아지거나 막히는 경우 수술로써 다시 뚫어주는 방법(혈전용해술, 혈전제거술, 뇌압감압술)과 재발방지를 위해 좁아진 혈관을 넓혀주는 방법(경동맥 내막 절제술, 경동맥 스텐트 삽입술)이 있습니다.

 

*뇌경색의 수술적 치료

① 혈전용해술과 혈전제거술

혈전용해술은 사타구니 동맥에 미세관을 삽입하여 막힌 부위에 바로 혈전 용해제를 투여하여 혈전을 녹이는 방법이며 혈전제거술은 같은 방법으로 막힌 혈관까지 혈전을 끄집어내는 기구를 이용하여 혈전을 빼내는 방법입니다.

② 뇌압감압술

큰 혈관이 막혀서 뇌경색이 너무 광범위하게 발생하면 뇌부종이 심해지고 결국 부종으로 인해 뇌가 압박되어 생명이 위험하게 됩니다. 이때 두개골 절제 혹은 뇌의 일부분을 제거함으로써 뇌가 숨 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여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③ 경동맥 내막 절제술

동맥경화에 의해 경동맥이 심하게 좁아진 경우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어 뇌경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좁아진 경동맥을 절개하여 좁아진 혈관 내부를 깨끗이 청소하고 넓혀주는 수술입니다.

④ 뇌혈관우회술(미세혈관문합술)

오랜 시간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뇌로 가는 피의 양이 점점 줄어들게 되고 뇌경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뇌의 바깥에 있는 혈관을 피가 부족한 부위의 뇌혈관과 연결해주어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주는 수술입니다.

⑤ 경동맥 스텐트 삽입술

사타구니 동맥을 이용하여 관을 삽입하고 좁아진 경동맥을 풍선으로 넓히고 스텐트라는 금속 그물망을 설치하여 확장된 혈관을 유지, 다시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는 수술입니다.

 

·편측안면경련증

반측성 안면경련증은 얼굴의 반쪽이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경련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안면신경이 분포하는 얼굴근육에 간헐적이고 돌발적으로 수축이 일어나는 운동기능 항진 증상을 말합니다.

증상은 눈에서부터 경련이 시작되어 점차 심해지면서 눈이 감김과 동시에 입이 위로 딸려 올라가게 되는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안면경련증의 미세혈관감압술

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귀 뒤쪽의 유양돌기 뒷부분에 개두술을 통해 뇌혈관에 의해 압박되고 있는 안면신경근 기수부를 확인한 후 뇌혈관을 분리해내고 안면신경과 뇌혈관 사이를 벌려 압박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안면신경 미세혈관감압술이 가장 확실하고 영구적인 방법으로 90%의 환자에서 안면경련이 완치되거나 호전되며, 재발율은 1-10%로 대개 수술 후 2년 안에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술 후 중요한 합병증으로는 안면신경마비, 청력손상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청력손상 시 어지럼증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봉생병원에서는 청신경이나 안면신경의 손상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술중 신경계 추적감시 시스템\'을 이용하여 청력손실이나 안면마비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① 원인

- 혈관의 위치이동

- 뇌의 퇴화에 의한 sagging

② 치료 : 미세혈관 감압수술

- 위험성 : 많으며 치명적인 후유증 가능

- 수술 난이도 높음

- 미세혈관 상태에 따라 예후 차이

 

③ 결과 : 1985년~2016년(20년간 3,000명 이상 수술)

- 완치율 : 완치 80%, 호전 10%, 불변 10% 

 

④ 합병증

- 뇌출혈

- 뇌간손상 및 소뇌손상

- 염증

- 뇌척수액 새는 경우

- 뇌수두증

- 신경손상(안면신경, 청신경, 인후신경, 미주신경)

- 반신마비

- 사망(0.3~0.8%→1,000명당 3~8명)

 

·뇌종양

뇌실질에서 생기는 종양과 뇌막, 뇌하수체 등의 내분비선에 생기는 종양, 뇌신경에 발생하는 종양 등을 모두 포함해서 뇌종양이라고 합니다.

*뇌종양의 증상

① 조절되지 않는 두통, 새벽에 심한 두통, 구토 수반

② 시력 감퇴, 시야 결손

③ 감각장애, 운동장애, 보행장애

④ 청력 감퇴, 이명증

⑤ 언어 장애, 학습 장애

⑥ 무월경증, 유즙분비, 성기능장애

⑦ 성인에서 처음 발생한 간질 발작, 경련 등

⑧ 피부반점 및 다발성 결절(신경섬유종)을 가지고 있는 경우

⑨ 뇌종양의 가족력이 있으면서 신경학적인 증상의 발현된 경우

⑩ 서서히 진행되는 기억력 감퇴, 정신장애, 의식의 저하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이란 척추 가운데 관 모양의 속이 빈 곳으로 어떤 원인으로 관이 좁아져서 신경을 압박하여 요통과 하지방사통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조금만 서 있거나 다리가 저리고 아파서 쉬었다가 걸어야 하는 \'간헐성 파행\'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약물치료 및 신경차단술, 신경성형술을 시도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미세현미경을 이용하여 신경감압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척추 압박 골절

척추 압박 골절은 원통 모양으로 쌓여 있는 척추뼈가 눌리듯이 골절되는데 주로 위에서 떨어지는 무거운 물체에 맞거나 다이빙하듯이 바닥에 부딪혔을 때, 또는 엉덩이 부분으로 넘어져서 척추에 과다한 힘을 받은 경우에 많이 나타난다. 허리를 지나치게 굽혀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골다공증 등 뼈 자체에 이상이 있을 때도 잘 발생한다.

치료는 골다공증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났을 경우에는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를 먼저 한다. 신경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안정을 원칙으로 하여 통증치료와 물리치료 등을 시행하며, 심한 경우에는 수술치료도 고려한다. 일반적으로 척추쇼크가 있는 경우, 하반신 마비나 편마비 또는 신경근 손상이 있는 경우 또는 이러한 손상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수술하는 것이 좋다.

 

·추간판 탈출증

\'디스크\'라고 잘 알려진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는 추간판(디스크)이 정상적인 노화 과정 또는 외상에 의해 손상을 입으면서, 추간판 내부의 젤리 같은 수핵이 탈출하여 주변을 지나는 척추신경을 압박함으로써 다양한 신경학적 이상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를 적절히 시행하거나 흔히 뼈 주사라고 하는 신경 차단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신경 차단술은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에 주사를 통해 직접 약을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경추 디스크의 수술적 치료는 앞으로 목을 절개해서 해당 디스크를 제거하고 뼈를 하나로 유합하는 방법(추간판 절제술 및 척추유합술), 인공 디스크를 삽입하는 방법(인공디스크 수술)이 있습니다.

 

요추 디스크의 수술적 치료는 탈출된 수핵을 직접 제거하여 압박된 신경을 풀어주는 방법으로 미세현미경을 이용하는 방법과 내시경을 이용하여 디스크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Untitled Document
 
보건복지부 인증의료기관